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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손상이란 일반적으로 스포츠 활동 중에 생기는 척추, 관절 및 근육, 인대의 부상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스포츠 인구가 현저하게 늘고 있어서 그 사례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조깅, 달리기와 등산 등은 하지부 손상을 일으키는데 무릎, 발목 등에 문제를 일으키기 쉽고, 골프나 테니스, 배드민턴은 어깨관절, 팔꿈치관절 손상이 많습니다.

또한 축구, 농구 등은 다양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 목이나 허리통증, 팔 다리 통증 등이 흔합니다. 최근에는 헬스, 에어로빅 등으로 척추와 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인대나 힘줄 등에 손상을 일으키는 과사용 손상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원인

  • 스포츠활동 전에 몸을 유연하게 해주는 준비운동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장비와 기구가 적절하지 못한 경우
  • 체력을 고려하지 않고 운동의 강도나 시간을 늘려 무리한 경우
  • 충분한 휴식 없이 지나치게 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 아직 기술이 부족한데 어려운 기술을 무리하게 반복하는 경우
  • 심리적으로 긴장된 상태로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경우
  • 너무 춥거나 너무 더운 날씨에 야외 운동을 하는 경우

치료

허리통증, 목통증, 무릎인대 손상, 반월상연골 손상,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어깨통증, 회전근개 손상, 손발의 인대손상 등과 같은 스포츠 손상에 의한 질환은 비수술 치료법으로 잘 치료될 수 있습니다.

비수술 치료법은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없고 척추와 관절을 강화시키는 근본적인 치료로 재발의 가능성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포츠 손상의 치료방법과 효과는 환자의 증상에 맞춰서 다음과 같습니다.

  • 한약투여 : 스포츠손상 부위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부종을 제거하고 조직의 재생을 촉진합니다.
  • 봉침요법 : 스포츠 손상으로 척추와 관절에 생긴 염증을 제거하여 빨리 통증이 줄어들게 합니다.
  • 약침요법 : 증상에 맞는 다양한 약침으로 스포츠손상 부위의 어혈과 담음을 제거하고 인대과 건을 강화시켜 줍니다.
  • 추나요법 : 비틀린 조직을 교정하여 균형을 맞추고 경직된 근육을 이완하여 회복을 빠르게 합니다.
  • 테이핑요법 : 긴장되거나 약해진 근육에 새로운 근막을 형성하여 근력을 보강하고 통증을 줄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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